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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경찰청, "인공지능(AI)이 찾고 드론이 경고한다"... 해양경찰, 인프라 혁신으로 '구조 골든타임' 앞당긴다.

인공지능(AI)·드론 접목으로 사고인지 시점 앞당기고 현장 대응력 극대화

 

oto방송 김민석 기자 | 해양경찰청(청장 직무대행 장인식 차장)은 앞으로 바다에서 위급 상황이 발생하기 전, 인공지능(AI)이 위험 징후를 먼저 포착하고 드론이 현장으로 날아가 경고 방송을 하는 시대가 열린다. 해양경찰청(청장 직무대행 차장 장인식)은 사고 발생 후 구조에 집중하던 기존 방식에서, 첨단 기술을 활용해 사고를 더 빨리 인지하고 대응력을 고도화하는 ‘스마트한 해양안전망’ 구축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 AI ‘Deep Blue Eye’, 전탐사 인력 대신 위험 징후 실시간 포착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사고를 ‘먼저 발견하는 방식’의 고도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AI 민생 10대 프로젝트’로 선정된 항공 채증영상 분석 AI **‘Deep Blue Eye’**를 개발한다. 기존에는 사람이 채증 영상을 일일이 확인해서 위험요소를 파악해야 했으나, 이제는 항공기에 탑재된 AI가 선박 종류를 분류하여 불법여부를 판독하고, 해양사고 상황에서는 해상 조난자를 신속하게 발견하여 경보를 제공한다. 안개나 비로 흐릿한 영상도 선명하게 복원해 요구조자의 허우적거림 등 세밀한 행동 패턴까지 읽어내 구조 골든타임을 확보할 전망이다.

 

◇ 연안 파출소 77개소 드론 배치... 야간·악천후에도 ‘경고 방송’

 

연안 안전 관리의 사각지대는 드론이 메운다. 해경은 ’26년부터 5년간 전국 77개 연안 파출소에 열화상 카메라와 스피커가 탑재된 드론을 순차 배치한다. 이 드론은 야간에 갯벌 해루질객 등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여, 고립 등 사고 위험이 감지될 경우 즉시 경고 방송을 실시한다. 구조대가 도착하기 전 단계에서 국민 스스로 위험을 인지하고 대피할 수 있도록 돕는 ‘하늘 위의 안전 파수꾼’ 역할을 수행하는 셈이다.

 

◇ 관제 구역 확대 및 구조 인프라 혁신... 제주해양특수구조대 신설

 

바다의 교통관제(VTS) 체계도 더욱 촘촘해진다. ’26년에는 동해·포항 광역 VTS 운영을 시작하고, 새만금, 부산 기장, 거제 등 주요 해역에도 관제 시설을 확충해 관제 사각지대를 줄인다. 현장 구조 여건도 대폭 개선된다. 이동 중 잠수복 착용이 가능한 구조 승합차량을 도입해 현장 도착 즉시 구조에 투입될 수 있는 체계를 갖춘다. 특히, 제주 해역의 대형·복합 사고에 대비해 ‘26년 3월 제주해양특수구조대를 신설, 광범위한 관할 해역에 대한 신속 대응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 ‘국민 일상 속 생활 안전’으로 정착... 민·관 협력망 강화

 

해양경찰청은 기술 도입과 더불어 국민과 함께하는 안전망 구축에도 공을 들인다. 연안 위험 구역 97개소에 배치된 194명의 연안안전지킴이 활동 시간을 월 51시간에서 80시간으로 대폭 늘려 촘촘한 밀착 순찰을 이어간다. 또한, SNS 숏폼 챌린지나 찾아가는 연안안전교실 등 국민 눈높이에 맞춘 콘텐츠를 통해 안전 문화를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장인식 청장 직무대행(차장)은 “이번 정책의 핵심은 인프라 혁신을 통해 현장에서 단 1초라도 빨리 구조하는 것이 목표”라며, “인공지능(AI)과 드론 등 첨단 기술이 국민의 일상을 지키는 든든한 방패가 될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정책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